• 2017. 10. 22.

    by. 곰돌이푸우~

    오늘은 윈도우 10의 부팅속도를 느리게 하는 프로그램 찾기를 해보겠습니다. 즉 컴퓨터 최적화중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순하게 프로그램을 정리하라는 것은 의미없는 최적화 방법이고, 많은 프로그램 중에서도 어떤 프로그램이 부팅에 관여하는지 알아야 하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부팅에 영향을 주는지 알게 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만약 부팅디스크가 SSD 이면 컴퓨터 부팅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시작 프로그램에 대해서 굳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5초 안에 부팅 완료 됩니다)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는 것은 단축키와 마우스로 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단축키 : CTRL + ALT + ESC

    2. 윈도우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관리자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면 여러가지의 프로그램 목록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들이 부팅을 느리게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작 시 영향 에 보면 이것이 낮음~높음으로 나오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정지시켜도 부팅 속도가 올랐다고 체감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작 시 영향 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오는데 시작 시 CPU 를 체크 해줍니다. 그럼  시작 시 CPU가 얼마나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지 보실 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CPU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알약, 카톡순으로 정렬되어 있네요


    시작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을 제거하거나, 시작 시 자동 실행 옵션을 끄면 부팅 속도를 올리는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


    보통적으로 윈도우 10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WallpaperEngine과 OneDrive 일 것입니다. 이것은 보통 사용을 한해도 되니 꺼두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10 부팅속도를 느리게 하는 주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